치유 그리고 행복찾기유방양성질환

유방재건술이란?

유방암재건수술이란 유방암으로 유방절제를 한 후
보형물이나 자가조직을 이용하여 원래의 유방과 비슷하게
만들어 주는 수술
로 자신감이 생기고 활기찬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유방절제술과 동시에 하거나 수술 후 일정 기간이 경과한 다음 시행하기도 합니다. 환자와 의사가 상의하여 시행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재건수술 과정

01

[1단계] - 유방을 다시 만들기 위해서는 유방 모양 만들기

02

[2단계] - 유두 만들기

03

[3단계] - 유두와 유륜 색깔 입히기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만약 유두와 유륜을 남기고 유방암 제거가 가능한 경우라면 암을 제거하는 수술을 시행한 후 유방의 부피를 회복할 수 있도록 모양 만들기 수술을 시행합니다. 하지만 유두와 유륜을 포함하여 절제한 경우라면 유방 모양을 만드는 수술을 시행한 후 4-6개월 후 유두재건술을 시행합니다. 마지막으로 몇 개월 뒤 만들어진 유두와 유륜 모양을 완성하기 위해 색깔을 입히는 문신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소요되는 시간은 유방절제술의 종류에 따라 달라지며 대칭을 맞추기 위한 추가적인 수술(지방흡입술, 반흔 교정술 등)을 해야 하는 경우도있어 개인차가 큽니다.

유방재건수술 방법

보형물을 이용하는 방법과 자가조직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절제술 후 남아있는 유방조직의 두께, 유방의 크기, 환자의 기호, 공여부(등,배) 조직의 양을 고려하고 환자와 충분히 상의 후 적절한 재건방법을 결정하게 됩니다.
조직확장기-보형물 삽입술
1차 수술로 절제술 직후 조직확장기를 삽입하는 수술을 시행합니다. 수개월에 걸쳐 1~2주 간격으로 성형외과 외래에서 생리식염수를 넣어 피부를 확장한 다음, 2차 수술에서 조직확장기를 꺼내면서 유방 보형물로 대체하게 됩니다. 이 때 대칭을 맞추기 위해 건강한 쪽 유방에도 보형물을 삽입할 수있습니다.
자가 조직 - 등살을 이용하는 방법 (광배근 피부 피판술)
몸에서 가장 큰 근육들 중에 하나인 넓은 등근육과 피부를 이용하여 유방을 재건하는 방법입니다.
재건에 적합한 부피를 얻기 위해 주변 지방을 포함시키거나 추가적인 보형물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가 조직 - 뱃살을 이용하는 방법 (심하복벽 천공지 피판술)
배 부위에서 피부와 피하지방으로 이루어진 피판과 혈액을 공급하기 위한 혈관을 붙여서 떼어낸 뒤, 현미경을 이용하여 가슴 주변의 혈관에 떼어낸 혈관을 이어 유방을 재건하는 방법입니다. 혈관과 관련된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수술 전 컴퓨터 단층 촬영을 이용한 혈관 조영 검사를 시행하여 보다 안전한 수술이 가능합니다.
↑